NOTICE
NEWS
[견문록] 베트남의 부동산 (18) _ 칸화성에 외국인 분양 허용 아파트 처음 등장

1. 베트남, 부동산 시장은 점진적으로 외국인 투자자에게 매력 _ Vietnam Investment Review / 승인 2020.07.22
베트남의 부동산 시장은 투명성이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고급지향(Luxury) 프로젝트들은 외국 투자가들에게 더욱 매력을 끌게 하고 있다고 부동산 전문업체 Jones Lang Lasalle(JLL)에서 조사한 결과를 밝혔다. JLL은 2020년 글로벌 부동산 투명성 지수(Global Real Estate Transparency Index, GRETI)에서 베트남은 56위를 차지하여 “semi-transparent”명칭을 얻게 되었다고 밝혔다.JLL은 이번 11차 GRETI에서는 총 99개의 국가들과 163개의 도시들을 대상으로 부동산 시장의 투명성을 조사하였다고 밝혔다. JLL의 베트남 국가 책임자(Stephen Wyatt)는 베트남이 그동안 ‘non-transparent’의 평가 타이틀에서 이제 ‘semi-transparent’로 상향, 개선된 타이틀을 차지한 것은 전혀 놀라운 것이 아니고 당연하다고 밝혔다. 왜냐하면 베트남은 지난 10여년 이상 동안 동남아시아 지역의 제조업 기지 역할을 하였고, 이에 많은 외국인 투자가들이 베트남은 매력적인 투자처로 인식, 평가한 결과라고 해명하였다. 앞으로도 베트남이 GRETI에서 보다 높은 상위권에 진입하기를 원할 경우는 외국인 투자가들이 매력적인 투자지역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사진 : youtube: JLL Vietnam | Top trends that will shape 2018 and beyond )
2. 베트남, 부동산개발그룹 노바랜드사의 KNE사와 전략적인 파트너 관계 협정 _ Viet Nam News / 승인 2020.07.22
베트남의 대표적인 부동산개발 그룹인 노바랜드사는 KNE(Khoi Nguyen Education)사와 전략적인 파트너 관계 협정을 맺었는데, KNE사는 노바랜드사의 개발프로젝트에 대한 컨섵팅과 교육 모듈,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양사의 파트너 설정 관계에 따르면, 첫 번째 학교는 노바랜드사의 600ha 이상의 위성도시개발프로젝트인 ‘Aqua City’에서 개발될 것으로 협의 하였다. Aqua City는 70%이상의 그린에너지시설, 교통시설 인프라, 내부 유틸리티들을 갖추고 있으며, 25ha의 규모는 고급수준의 inter-level schools이 마련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협정에 따르면, “컨설팅은 노바랜드사에서 계획하고 있는 프로젝트들의 국제학교 시스템을 위한 교사들의 채용과 교육 등 국제기준에 맞는 다양한 수준과 단계로 실행될 것이다”고 밝혔다.
(사진 : https://propertylistings.ft.com/homes/3083787/district-2-property-for-sale/victoria-village-one-step-get-all-utilities-at-district)
3. 베트남 수상, 동나이 성 관계자에게 롱탄공항 건설 착공을 위해 부지 정리 촉구 - Viet Nam News / 승인 2020.07.22
베트남 수상(Nguyen Xuan Phuc)은 롱탄 국제공항 건설공사를 착공할 수 있도록 2020년 10월까지 1,800ha 면적의 부지를 정리할 수 있도록 당부하였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공항공사는 국가의 핵심 프로젝트로서 동나이 성을 개발하는 것은 물론 다른 지역들의 개발을 촉진하게 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수상은 부지 정리에 대한 10억달러 규모의 금액을 급진적으로 할당하는 대응책이 강구될 수 있도록 당부했다. 그는 또한, 부지 정리, 토지 보상, 이주민의 재정착 작업 등이 선결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동나이 성은 현재까지 364.21ha 규모의 부지를 정리하였으며, 5,000ha 규모의 부지 보상과 이주민 재정착 작업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베트남 공항회사의 한 대표자는 투자자들은 계획대로 2025년까지 롱탄 국제공항이 지연되지 않고 운영될 수 있도록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사진 : https://vietnaminsider.vn/entire-commune-in-dong-nai-set-to-be-built-long-thanh-international-airport/)
4. 베트남 부수상 (Trinh Dinh Dung), ‘2020 베트남 에너지 서밋’ 주재 _ econoasean.com / 승인 2020.07.22
베트남 당 중앙위원회의 경제위원회는 베트남의 국가 에너지 개발 전략의 방향에 대한 정치국 결의안’55-NQ/TW’을 달성하기 위해 ‘2020 베트남 에너지 서밋’을 7월 22일 하노이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회의를 주재한 베트남 부수상(Trinh Dinh Dung)은,”베트남은 국가 에너지 안보를 보장하고 생산을 촉진하기 위해 에너지 개발에 적절한 투자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베트남의 에너지 구조는 현재 산업화로 전환하고 시장메커니즘 하에서 에너지 산업은 역동적인 발전으로 국제간 대규모 경제 부문으로 부상했다”면서도 “국내 공급부족(수입증가), 에너지 인프라 개발의 어려움으로 인한 프로젝트 지연, 가격정책의 부적절함 등 여러 문제를 안고 있다”고 말했다. 베트남 부수상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 첫째, 전기, 석유 및 가스에 관한 법률을 보완해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관련 부처와 함께 새로운 제도를 만드는 메커니즘을 완성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이어, “둘째, 장기 에너지 수입 및 환경 보호를 위한 연구 및 구축 전략과 함께 2045년까지의 비전으로 에너지 부문 및 전기, 석탄 산업 개발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부수상은 마지막으로, “셋째, 정부는 석유와 가스의 비축 및 공급을 위한 에너지, 전기 및 인프라 개발에 대한 국가 마스터 플랜을 구축하기 위해 관련기관을 할당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부수상은, “특히 국가 에너지 발전 개발 마스터 플랜은 2020년 내에 승인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5. 베트남, 빈그룹 2021년 자동차(빈패스트) 미국시장 노크 _ econoasean.com / 승인 2020.07.22
미국의 CNN방송은 7월 17일 ‘First Move with Julia Chatterley’ 프로그램에 빈그룹 부회장(Le Thi Thu Thuy)을 초대하여 빈그룹의 청사진을 알렸다. 아울러, 빈그룹에 대해 아시아를 대표하는 기업으로 빈스마트폰(Vinsmart)과 빈패스트(VinFast)자동차, 빈스쿨 등 수많은 계열사를 비롯해 부동산개발, 마트, 교육, 의료 사업까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기업이라고 소개했다. 투이 빈그룹 부회장은 이어서, “빈 그룹은 ‘보다 나은 삶을 베트남인에게’ 라는 사명을 가진 기업”이라고 말하면서 “단순히 아파트만 짓는 게 아니라 베트남 인들의 삶의 품격을 향상 시키기 위해 백화점과 학교, 병원까지 연계하면서 농업분야 진출까지 노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빈그룹 부회장은, “ 빈그룹의 네트워크와 인재들을 집중적으로 동원해 미국 시장뿐만이 아닌 구매 잠재력을 가진 여러 국제 시장에도 노크할 계획이라고 하면서, 빈스마트폰은 2020년 내에 미국 시장에 판매할 계획이며, 빈패스트 자동차는 2021년에 진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진 : https://asia.nikkei.com/Business/Companies/Vingroup-rolls-out-Vietnam-s-first-auto-brand)
6. 베트남, 일본 IT기업의 탈 중국, ‘베트남으로 이전’ _ econoasean.com / 승인 2020.07.22
일본 경제산업성은 중국에 있는 ‘탈중국’을 결정한 기업에 대해 총 70억엔 규모의 지원금을 투입할 87개의 기업 리스트를 공개했다. 일본 무역진흥기구에 따르면, 중국에서 동남아 국가로 이전 계획을 밝힌 30개의 기업 중 15개의 기업은 베트남으로 이전한다고 밝혔다. 이 중 6개의 대기업과 9개의 중소기업이 포함되었다. 베트남으로 이전하는 기업의 주요 생산라인은 의료장비와 5개의 전기 장치, 전자 기계, 자동차 부품이며, 컴퓨터 하드 디스크 부품생산업체인 Hoya Corporation기업은 베트남과 라오스에도 공장을 지을 예정이다. 중국에서 베트남으로 이전하는 일본 IT기업은 전기 및 전자 부품생산의 Akiba Die Casting업체, 전자 기계 및 반도체 생산의 Fujikin, 에어컨 부품생산의 Pronics업체, 하드디스크 생산의Hoya업체, 통신장비 생산의 Meiko Yokoo업체 기업이다.
(사진 : 하남 산업단지 내의 혼다 오토바이 조립 라인)
(출처 : https://baodautu.vn/khu-cong-nghiep-tinh-ha-nam-mot-chang-duong-phat-trien-d56748.html)
7. 베트남, 아시아 인프라투자은행(AIIB) 1억 달러 론 VPBank에게 제공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The Asian Infrastructure Investment Bank)의 이사는 1억 달러 규모의 론을 covid-19의 사태로 중단없이 지속적인 영업활동이 가능할 수 있도록 베트남 VPBank(Vietnam Prosperity Joint Stock Commercial Bank)에게 제공하였다고 밝혔다. IFC와 공동금융(co-financing)으로 제공된 1억달러의 론은 VPBank의 중소기업 등 민간 부문으로의 여신 확대에 활용될 것임을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의 이사가 밝혔다. 아울러, 이번 론 제공은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이 베트남으로의 첫 번째의 파이낸싱 프로젝트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의 투자운영부문 부회장(D.J. Pandian)은,”중소기업은 경제의 핵심이며, 이들 중소기업에 유동성을 제공함으로써 베트남 경제의 전반적인 회복에 기여하는데 의의가 크다”고 소감을 밝혔다.
[인사이드비나=다낭, 임용태 기자]
8. 칸화성에 외국인 분양 허용 아파트 처음 등장
베트남 중남부 칸화성(Khánh Hòa)에 외국인에게 분양이 허용된 아파트가 처음으로 등장했다. 이 아파트는 바로 세니아베이(Scenia Bay Complex) 아파트다. 최근 칸화성 건설국은 냐짱시(Nha Trang) 빈하이(Vinh Hai) 반동길(Văn Đồng)에 위치한 세니아베이 복합단지를 외국인에게 분양을 허가한다고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냐짱베이㈜(Nha Trang Bay)가 시행하는 사업으로 부지 7660㎡(2300여평)에 지상 42층, 40~107㎡형(12.1평~32.3평) 704세대로 이루어져 있다. 외국인은 법률에 따라 단지 전체의 최대 30%를 소유할 수 있기 때문에 세니아베이 아파트는 최대 211세대가 외국인에게 판매될 수 있다. 건설국은 외국인에게 분양을 허가하면서 매각차익을 위해 또 다른 외국인에게 전매하는 것을 금했다. 또한 모든 거래는 이메일이나 문서를 통해 계약 당일 건설국에 신고해야 한다.쩐 남 빈(Trần Nam Bình) 건설국 부국장은 세니아베이 외 칸화성의 일부 상업주택단지도 외국인에게 분양허가를 위한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10월 롱안성(Long An) 및 칸화성에 본사를 둔 두 회사가 냐장의 골드코스트(Gold Coast)와 나폴레옹캐슬(Napoleon Castle) 프로젝트에서 불법으로 65세대의 아파트를 외국인에게 판매했다가 적발됐다. 이 두 프로젝트는 외국인 소유가 명확하게 허용되는 구역에 위치해 있지 않다. 이에 칸화성 건설국은 두 회사에 대해 불법계약을 해지할 것을 명령했다.

704세대로 이뤄진 세니아베이 아파트는 칸화성에 처음으로 외국인에게 분양이 허가된 단지다.
(사진=bao dau tu)
(출처 : 인사이드비나_http://www.insidevina.com)
9. 기아자동차 소형SUV 셀토스(Seltos)가 22일 베트남시장에 출시된다.
21일 기아차 현지조립판매업체인 쯔엉하이자동차(Truong Hai Auto Corporation, THACO 타코)에 따르면 셀토스의 판매가 22일부터 시작된다. 셀토스는 베트남 공식출시에 앞서 동남아시장에서는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싱가포르에서 이미 출시됐으며, 인도에서도 판매되고 있다. 지난해 한국 출시 당시 8일만에 3000대 이상 주문받으며 인기를 끌었던 모델이다. 앞서 지난 6일 현지매체들은 셀토스가 올해 4분기중 1.4 디럭스, 럭셔리, 프리미엄, 1.6 프리미엄 4가지 모델로 출시될 것으로 보도했으나 출시일이 예상보다 훨씬 앞당겨졌고 출시모델도 예상과 다소 빗나갔다. 셀토스는 현지업체인 타코가 조립 및 유통하기 때문에 현지조립차량에 대해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이뤄지는 자동차등록세 50%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셀토스는 출시 이후 동급 모델인 현대 코나, 혼다 HR-V, 포드 에코스포츠와 점유율 경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도요타도 크로스오버 모델 코롤라크로스(Corolla Cross) 출시를 앞두고 있어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셀토스는 헤드램프에서 시작하는 측면 곡선형 디자인으로 리어램프와 이어져 있으며, 애플 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OS를 지원하는 10.25인치 HD터치 인포테인먼트 스크린, UVO 와이드 내비게이션이 분할화면을 제공해 운전자의 편의를 돕는다. 이와함께 주차를 지원하는 360도 어라운드뷰 카메라와 6개 에어백, ABS브레이크가 탑재됐다.
크기는 전장 4375mm, 전폭 1800mm, 전고 1615mm, 축거 2630mm이며, 베트남에서는 가솔린 및 디젤 모델 등 3종이 출시된다. 가솔린 모델은 1.6L T-GDI 터보차지가 175마력, 2.0L 자연흡기 엔진이 147마력이며, 디젤 1.6L 모델은 134마력을 갖췄다. 옵션으로 CVT변속기, 6/7단 자동변속기를 선택할 수 있다.

(출처 : 인사이드비나_ http://www.insidevina.com)
발췌 및 글정리 : 한림건축그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