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NEWS
[프로젝트 리뷰] 완전자족도시 _ 청라 라피아노, 북유럽 감성을 수높다

1. 완전한 자족도시, 청라국제신도시
갯벌 간척사업으로 탄생한 538만평, 청라국제신도시는 인천자유경제구역 중의 하나다. 섬 이름 청라도菁蘿島에서 청라가 쓰여 졌으나 현재는 ‘푸른 보석’이란 뜻의 청라靑羅로 불리는 인천 서구의 완전한 자족도시다. 청라국제신도시는 최초 외국인 투자 유치를 위해 지정된 인천의 3대 자유경제구역으로 2011년부터 최신식 건물과 최첨단 시설들이 들어서고 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따르면 청라국제신도시 인구는 지난 2013년부터 연평균 6.3%로 꾸준히 늘어나 현재 10만 명이 넘어섰다. 청라국제신도시는 입주 기업 및 외국인 생활여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각종 기반시설이나 생활 인프라가 빠르게 구축되고 있는 실정이다. 완전한 자족도시로 각종 개발 사업이 동반되는 만큼 미래 투자 가치가 높게 평가되고 있다.
특히 스타필드 청라, 하나금융타운 그리고 종합병원·전문병원·의과전문대학 등으로 구성되는 청라의료복합타운 조성 사업 등이 지역경제 상승으로 이어지며 부가가치가 매우 높은 자족도시다. 교통여건 또한 우수하다.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고, 향후 서울 지하철 7호선 연장선 및 9호선 직결 노선 개통도 예정돼 있다. 서울지하철 2호선 청라 연장선 논의도 진행되고 있어, 향후 쿼드러플 역세권 단지로 자리매김할 가능성도 높다. 아울러, 북청라IC·북인천IC 등을 통한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및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진출입이 쉽고, 인천국제공항·김포국제공항 등도 차량 20분대로 이동할 수 있다. BRT·GRT를 활용해 인근 지역 이동도 용이할 것으로 보인다. 생활 인프라 역시 잘 갖춰져 있다. 홈플러스·롯데마트·노브랜드 등이 차량을 통해 10분대로 이동 가능하고, 코스트코가 청라국제도시 내 신규 출점을 검토 중이다. 청라호수공원·CGV·관공서 등도 오가기 쉬운 만큼, 생활여건이 우수한 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인천의 랜드마크로서 총 26층으로 구성된 청라 '타워 시티' 조감도
청라 신도시 조감도, 인천
스타필드 청라 조감도, 인천
2. 북유럽 감성의 청라 라피아노 탄생
라피아노LAFIANO는 한 알 한 알 모여 풍성한 한 송이를 이루는 포도 품종인 FIANO에서 모티브를 얻은 이름으로 각 세대의 개별성과 독립성을 보호받으며, 살아가는 새로운 주거형태의 단지형 단독주택 브랜드이다. 라피아노는 대자연과 호흡하는 북유럽의 독특한 감성적 디자인을 한국에 소개하며 주거문화에 새로운 패러다임, 즉 북유럽 라이프 스타일을 제시하면서 국내 부동산 시장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라피아노 관계자에 따르면 소박하고 균형 잡혀 있는 생활과 공동체를 중시하는 북유럽 라이프 스타일, ‘라곰/lagom은 라피아노의 핵심 가치’라고 전한다. 라곰은 스웨덴어로 ‘적당한’, ‘충분한’, ‘딱 알맞은’을 의미하는 삶의 한 방식이다.
RBDK 김병석대표는 “아파트로 대표되는 획일적 주거 상품의 공급이 이뤄지던 국내 부동산 시장에 블록형 단독주택이라는 새로운 상품을 선보이며 하나의 브랜드로 자리 잡은 것이 라피아노”라고 말한다. 라피아노는 단독주택의 본질에 충실하며 하나하나의 독립적 공간, 전용 가든, 테라스, 다락방, 루프탑과 같은 특화된 공간을 조성해서 프라이빗 ‘취향’에 맞춘 단독주택이다. 라피아노는 블록형 단독주택 단지 개발로 차별화 그리고 특화된 디자인의 주거상품으로 업계뿐만이 아니라 소비자에게 큰 반응을 일으키고 있다.
인천 서구 청라동 105-145/146/147 번지에 지하 1층~지상 3층, 총 34개 동 규모의 ‘청라 라피아노’는 청라국제도시 최초의 블록형 단독주택이자 게이티드 커뮤니티 단독 주거상품이다. 고화질 CCTV, 번호인식 주차관제 시스템, 외부인 감시 전자 경비 시스템을 도입해 입주민의 사생활을 보호한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실시간 방문자 확인도 가능하다. 입주민 전용 커뮤니티 공간 ‘라곰 라운지’, 피트니스센터, 스크린골프 연습장, 게스트 하우스 등도 조성될 계획이다. 또한, 국내 단독주택으로는 최초로 삼성 홈 IoT 시스템을 제공한다. ‘청라 라피아노’ 입주자는 앱 버튼 또는 음성으로 주택 내 조명이나 가스, 난방은 물론 TV, 로봇청소기, 세탁기 등 스마트 가전을 한 번에 컨트롤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삼성 에어 모니터가 국내 블록형 단독주택 최초로 기본 적용될 예정이다. 최첨단 센서로 외부인을 감지하는 보안 시스템도 기본 제공될 계획이다.
인천 청라 이미지, 이미지제공:RBDK
타입별로 전용 가든, 테라스, 루프탑 등 서비스 면적이 54㎡에서 최대 74㎡까지 제공된다. 가족들과 함께 하는 오붓한 바비큐 파티 장소, 아이들의 책방이나 놀이방, 개인 작업을 위한 공방 등으로 개인 취향껏 활용 가능하다. 층고는 최대 2.5m로 개방감을 높였다. 생활 인프라는 청라호수공원 중심으로 홈플러스, 롯데마트, CGV, 메가박스 등이 있고 반경 500m 내에 초, 중, 고등학교가 모두 자리해 자녀가 있는 가정에서 만족도도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더불어 주변에 하나글로벌캠퍼스, 의료복합센터, 스타필드 청라가 들어설 것으로 알려져 우수한 직주근접이 기대되며, 2027년 상반기 7호선 연장선이 개통함에 따라 서울 도심과의 접근성도 더욱 완화될 전망이다.
인천 서구 청라동 105-146/147번지 청라 라피아노 조감도, 이미지제공:RBDK
인천 서구 청라동 105-146/147번지 청라 라피아노 대지현황
인천 서구 청라동 105-146/147번지 청라 라피아노 입지 환경
3. 라피아노와 함께하는 한림건축CM
한림건축그룹은 RBDK의 새로운 주거상품 ‘라피아노’와 함께했다. 파주 운정, 인천 청라, 고양 삼송 라피아노가 한림건축CM 작품이다. 특화된 공간 설계, 차별화된 서비스 시스템 등 이전 공동주택과는 사뭇 다른 것이 라피아노다. 그 만큼 원가, 품질, 설계 등 디테일 체크가 필수 요건이다. 원 스톱 솔루션으로 종합부동산서비스를 지향하는 한림건축그룹의 한림건축CM은 다양한 프로젝트 CM 수주를 통해 업계에 정평이 나 있다. 사업단을 조직하여 A에서 Z까지 운영 방안에 대한 노하우를 지닌 한림건축CM은 ‘자산보호’ 차원에서 적극적이며 능동적인 자세로 CM의 역할을 성실히 시행하고 있다.
한림건축CM, 사업개요
CM은 구체적으로 발주자의 고민부터 우선시하며 최종 준공 일까지 모든 책임을 관리·감독한다. 설계사 선정, 사업비 분석, 공사비, 공사 중 설계 변경, 시공사 선정, 전문 인력 현장 배치, 준공 후 유지관리비용, 일정 관리, 건축물 법률 및 건축에 관한 법령 검토 등 심포니 지휘자 역할 같은 것이다.
한림건축CM 유직배 전무는 CM은 서비스에 가까운 컨셉으로 사업관리형감리로 설계 단계부터 관리가 되어함을 강조한다. 그래서 최근 고객 맞춤형 “금융CM도 하나의 방법이다”라고 말한다. CM의 성공 여부는 발주처의 요구사항을 얼마나 신속·정확히 관리하는냐가 관건이다. 균형 잡힌 생활과 공동체와의 조화를 중시하는 북유럽 라이프스타일의 라피아노의 브랜드 가치에 한림건축CM의 역할이 한 몫을 차지하는 이유가 바로 RBDK가 추구하는 주거의 가치와 더불어 삶의 윤택함에 일조를 했기 때문이다.
기사 및 자료발췌 : 한림건축그룹